인터넷익스플로러 버전이 9 이하입니다. 현재 브라우저에서는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 합니다.
보안과 최적화를 위해 업데이트 해주세요!

사이트 맵

커뮤니티

차앤박피부과에서 제공해 드리는 다양한 서비스입니다

닥터칼럼

아토피ㆍ피부질환 피부의 약산성 pH를 지켜주세요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하려면 정상적인 약산성 pH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 그렇게 중요할까요? 진료실에서 자세히 설명하지 못한 말씀들을 드려보겠습니다.

건강한 피부의 pH는 중성인 7.0보다 낮은 약 4.5-5.5정도입니다.

pH가 정상보다 알칼리쪽으로 높아지게 되면,

눈에 보이는 변화들은 다음과 같은데요.

각질이 많아지고 거칠어집니다. 붉은기운을 띠게 되기도 하고요.

피지의 불균형으로 건조한듯하면서도 유분이 많고, 모공이 확장되어 보입니다.

더 증상이 심해지면 가렵거나 따가움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런 상태가 되면, 대부분의 경우에 공통적으로 하시는 행동들이 있습니다.

바로 각질제거와 격렬한(?) 세안, 그리고 팩이나 마사지등입니다.

상황이 더욱 악화되면 그때쯤 저와 만나시게 되기도 하죠.

정상적인 약산성 pH를 회복하게되면, 각질 상태도 정돈되고

모공이나 피부결도 매끈하게 되며

피부톤도 고르고 밝아집니다.

최근에 나온 기사가 매우 흥미로운게 있었습니다.

https://www.mk.co.kr/news/it/view/2020/03/272252/

 

 

칼럼3.png

        

음. 저도 좀 어려운 내용들인데요.

흥미로운 부분을 간략히 말씀드리면,

피부가 정상적인 장벽기능을 유지하는데는 약산성 pH가 중요하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피부 각질세포들이 정상적인 분화과정을 거치고, 외부환경에 대한 방어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보호막을 만들어가는데 필라그린이라는 단백질이 중요한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리고 아토피피부염의 경우 이 필라그린에 변이가 있다는 것도 알려져 있구요.약산성 pH 환경에서 이러한 각질세포 분화과정이 유되된다는 것을 멋진 실험으로 증명한 논문입니다. 실험 결과에 나온 사진들이 굉장히 아름답습니다.

아토피피부염의 경우 면역학적 이상에 대해 잘 알려져있지만, 최근들어서는 장벽기능 이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보습제를 잘 사용하여 장벽기능을 회복시켜주는 것만으로도, 이후에 나타날 천식이나 아토피피부염등의 알러지 질환을 예방할수 있다는 연구도 잘 알려져있구요.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와 같이, 장벽이상이 먼저인지 면역이상이 먼저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있지만, 장벽 기능의 유지가 여러 피부질환의 치료에 매우 중요하게 인지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럼.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피부를 위해, 약산성pH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요?

♥강력한 세안제는 사용하지 마세요. 화장을 지우는 것과 내 피부의 보호막을 유지하는 것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해야 해요. 화장을 깔끔히 지워내는 것에만 몰두하면, 소중한 피부의 보호막은 다 망가집니다.

♥보습제를 잘 사용해 주세요. 피부과 연구 논문들을 보면, 보습제는 이제 단순한 화장품이 아닌, 피부 치료제의 개념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여러가지 기초 제품들을 바르는 것보다는 좋은 보습제 한가지만 잘 발라주시는게 더 좋을 수 있는거지요.

♥피부를 너무 괴롭히지 마세요. 약한 피부인 경우 각질제거나 너무 잦은 팩 등은 오히려 자극이 되기 쉽습니다.

이상 분당 정자 CNP차앤박 피부과 이현정 원장이 드리는 말씀이었습니다.

 

 

 http://www.cnpskin.com/hos/main.php?groupid=cnpskin10

 

 

홈피사진.jpg


분당 정자

전문의 사진

이현정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