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맵

닥터칼럼

건강한 피부를 위한 피부과전문의 제언

닥터칼럼

홍조ㆍ혈관 고주파치료와 안면홍조 및 여드름 붉은자국


 고주파 치료기기는 전류방식으로 써마지폴라리스릴랙스 에프테너인모드인트라셀포텐자실펌 등등 열거하기도 힘들 정도로 많습니다전달방식이나 단극이냐 양극이냐 혹은 몇 Hz냐에 따라 스펙이 다르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고주파방식의 장비입니다원래 이런 고주파장비들은 피부과적으로는 주름탄력리프팅에 오랫동안 이용되어 왔고 현재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고주파_001.png

 

 오랫동안 고주파장비로 시술하다보니 안면홍조나 여드름 붉은자국주사피부염지루성피부염,기미 등이 좋아지는 것을 개인적으로 느꼈고 다른 피부과 전문의들도 비슷한 경험이 있었으나 이론적인 근거가 없어서 혈관성 질환은 대부분 브이빔엑셀브이밴티지시너지, DDR, 클라리티 등 혈관레이저 계열로 1차적으로 시술해 왔습니다일부에서는 고주파가 잡균 및 피부모낭충들을 제거해 주기 때문인 걸로 추측해왔고 본원에서도 오랫동안 심한 염증성 여드름에 고주파치료를 해왔고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고주파_002.png


 그런데 최근 연구보고에는 고주파가 직접적으로 혈관확장을 억제 및 제거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고주파 치료가 잡균 및 모낭충들을 억제해 염증을 줄이는 것뿐만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혈관증식을 억제시키는 것이 밝혀져 안면홍조, 여드름 및 여드름 붉은 자국, 주사 피부염에 좋은 치료의 선택사항이 될 수 있음이 입증된 것입니다. 그동안 안면홍조 등 혈관성 질환에 고주파 치료를 하는 부분에 대해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아쉬웠던 점이 해소되었을 뿐 아니라 피부과학의 발전으로 홍조 치료의 영역이 확장된 부분입니다. 

 

그동안 안면홍조 등 혈관성질환에 고주파치료 한다면 근거가 없어서 다른 피부과 의사에게 비난을 받을까봐 치료를 전면적으로 하지는 않았습니다이제는 순수한 혈관성 질환 즉 혈관확장증이나 혈관종 등은 혈관레이저 쪽으로 비교적 파워를 강하게 하여 치료하고 염증성 질환 즉 여드름자국주사피부염지루성 피부염등은 고주파치료 쪽으로 1차적으로 진행하며 혈관레이저는 강하게 들어가면 오히려 염증이 악화될 수도 있으므로 병행 하더라도 약하게 시술 들어 가는게 요즘 추세인 것 같습니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_003.png

 

요약하면 고주파치료가 잡균 및 모낭충들을 억제시키고 시키고 데모덱스(모낭충) 살균효과가 직접적으로 모세혈관을 제거해서 안면홍조여드름 및 여드름 붉은자국주사피부염에 좋은 치료옵션이 될 수가 있습니다.

 

홍조 질환은 갑자기 생기기 보다는 일시적으로 붉어지는 일이 반복되면서 점점 혈관의 긴장도가 떨어지는 등 여러 환경적 요인 때문에 발생합니다. 여기에 혈관을 지지하는 탄력섬유의 부분 손상으로 혈관의 수축과 이완의 불균형으로 인해 확장되어 다시 수축되지 못하게 되면서 만성으로 발전합니다. 


 

이렇듯 혈관은 한번 수축과 이완의 기능을 잃어버리면 저절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종합적인 치료를 꼭 받아야 합니다. 만성으로 발전할수록 치료는 더욱 까다로워지므로 건강한 피부를 위해 무엇보다 조기치료가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평촌

전문의 사진

이상정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