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맵

닥터칼럼

건강한 피부를 위한 피부과전문의 제언

닥터칼럼

여드름 실패 없는 여드름 단계별 치료 프로그램

많은 사람들이 동안을 꿈꾸는데 여기서 동안(童顔)이란 말그대로 어린아이의 얼굴 혹은 어린 아이와 같은 얼굴을 말한다. 따라서 동안이라고 하면 얼굴 각 부분의 구성비가 어린이와 비슷하고 어린 아이와 같이 흠결 없는 피부, 맑고 투명한 피부를 의미한다. 그리고 이른 시기 가장 빠르게 동안을 위협하는 피부질환이 바로 여드름이다. 


지속적으로 여드름 환자의 연령대가 낮아지면서 여드름은 물론 붉은 자국, 패인 여드름 흉터까지 악화되고 있다. 대체적으로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생활 습관이 문제인데 초기에 치료하고 잘 교정해주면 자국이나 흉터까지는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여드름을 탈출하기 위해서는 발병 후 최대한 빠른 시기에 정확한 진단과 그 단계에 따른 적절한 여드름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

 

염증성 질환인 여드름은 아동 청소년기에는 호르몬 영향을 많이 받는다. 과잉 분비되는 피지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러한 피지 과잉을 평소의 생활 습관으로 해결하기는 어렵다. 또한 이제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피부 신호로 인해 자꾸 손이 얼굴에 가게 되면서 손으로 인해 2차 감염이 되고 염증은 악화된다. 여기에 이른 화장품 오남용은 피지 배출로만으로 바쁜 모공을 더욱 막히게 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 시기에는 피지 배출을 용이하게 하는 게 우선이다. 전문가의 압출을 통해 배출하고 진정하는 과정 그리고 재생에 도움이 되는 레이저 치료를 병행한다. 개인차가 있지만 여드름 스케일링 등 기본 여드름 관리로 초기 여드름은 잠재울 수 있다. 바야흐로 여드름 치료의 골든타임인 것이다. 



2212_양재닥터칼럼 (1).png

다만, 여드름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고, 염증 이후 색소가 붉은 기로 계속 남는다면 이를 위한 치료가 진행되어야 한다. 실제로 여드름 치료후에 자국은 예의주시해야 하는 부분이다. 붉은기로 남아 금세 회복하기도 하지만 자외선에 노출되고,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울긋불긋한 붉은 자국이 색소와 같은 갈색 자국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드름 진행 과정에서 발생한 염증으로 인한 붉은 색깔을 완화시키고 색소침착으로 진행 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여드름 치료와 혈관레이저를 병행함으로써 자국을 최소화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1,2단계의 치료를 진행했다면 진피층까지 패이는 여드름 흉터로 발전하는 것을어느 정도 방어할 수 있다. 다만, 치료 시기를 놓치고 방치할 경우 염증이 심해지면서 진피층까지 손상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진피 내에서 스스로 피부가 재생되도록 돕고 흉터를 완화시킬 수 있는 S-DRT프로그램을 통해 치료하고 있다. 



2212_양재닥터칼럼 (2).png

본원에서는 여드름 치료의 임상 노하우가 풍부한 차앤박피부과는 시그니처 여드름 치료 프로그램으로 단계별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평소에도 피부가 보내는 신호를 인지하고 피부염 또는 피부에 조금의 불편함이 생기더라도 피부과에 방문하여 진단받기를 권한다. 또한 얼굴에 손을 대는 행위 역시 금물이며, 자외선 차단제 및 클렌징에 신경쓰도록 한다. 동안 피부의 완성은 바로 이런 아주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자신의 피부 상태를 객관화하여 보기는 쉽지 않다. 특히 여드름의 경우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며 자국이나 흉터를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자가로 치료하거나 홈케어만 고집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정확한 진단, 조기 치료가 동안 피부를 위협으로부터 승리하는 첫번째 방법이다. 


2212_양재닥터칼럼.png


양재

전문의 사진

김지은 피부과전문의

상단으로 가기